예술가로 사는 법 Becoming an Artist, 2020
단채널 비디오, full HD, 컬러, 사운드, 7분 15초
single-1 channel video, full HD, color, sound, 7min 15sec. 

2019년, ‘예술가’ 라는 직업은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 일인지, 나는 예술가가 될 수 있는지 궁금해지기 시작했다. 지난 2년간 기록한 작업노트를 넘기며 어떻게 작품을 구상했는지 반추해보았다. 연필은 어떤 재료이며 왜 연필 드로잉을 좋아하는지, 어떤 작가를 좋아하고, 왜 그 작가처럼 되고 싶은지 짧은 글로 기록되어 있었다. 불완전하더라도 자신의 세계관이 담긴 문장을 쓰는 작가를 좋아하고, 그러한 태도를 지닌 작가가 되고 싶다는 다짐을 발견했다. <예술가로 사는 법>은 이러한 작업 노트 속 내용을 바탕으로 제작한 무빙이미지이다. 단상을 기록한 날짜순으로 나아가는 생각의 경로와 과정을 시각화하기 위해 드로잉을 이용한 영상으로 제작했다. 이러한 드로잉이 영상의 한 프레임마다 낱장의 종이로 축적되지 않고, 한 장의 종이에 궤적과 자국이 집적되도록 제작했다. 영상 1초당 7~8프레임을 사용하고 7분 15초 영상에 jpg파일 총 2,500여 개가 소요되었는데, 이 제작 과정 동안 총 두 장의 종이를 사용했다. 종이에 글씨와 그림을 그리고 지우기를 반복하며 사진을 촬영해 이미지 소스를 마련했다. 스톱모션 영상을 위한 이미지뿐 아니라 연필선의 자국이 종이에 흔적으로만 남은 드로잉을 확인하고 싶었기 때문이다.





still cut #1~10



<예술가로 사는 법>을 위한 드로잉, Drawing for Becoming an Artist 35x55cm, graphite on paper, 2020